제목 : 코끼리를 쓰러뜨린 개미
이 책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쓰러뜨린 15가지 사례를 책으로 만든 것이다.
1장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전략으로 승리한 개미
첫 번째 사례는 카페이다. 일대일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 잡은 사례이다.
I씨는 20대 후반에 카페 사업을 시작해서 이후 결혼식처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 그대로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해 왔다. 자신이 좋아서 시작한 카페 사업은 순조롭게 성장해서, 대기업과 제휴할 수 있을 정도로 성공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던 바로 그 순간, 갑작스럽게 사장자리에서 쫒겨나고 말았다. 그리고 자신의 부인과 세계여행 중 다시 카페 사업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고 일본으로 돌아 온다. 1년에 걸쳐 만반의 준비를 하였고, 한가한 주택가에 ‘개성만점 카페’제1호점을 열었다. 그후 점점 점포수를 확대 하고 2006년 12월에는 4가지 업종에 54점포까지 체인점이 늘어났다. I사장이 성공 할수 있었던 것은 번화가에 있는 카페 처럼 그런 카페가 아닌 동네 카페로서 퇴근길에 들르고 싶은, 자기 집 거실 같은, 친구들을 대접하고 싶은 등 아주 친근한 분위기의 카페를 선호 하였고, 항상 가게 앞으로 청소하고 빗자루질을 하면서 동네 사람들과 인사를 하고 얼굴을 익히고 하면서 손님들을 끌어 들였다. 이 지역의 손님들의 문화에 맞췄고, 다른 지역은 또 다시 그지역에 맞게 카페를 운영하였다. 그래서 지역마다 같은 카페가 존재 하지 않았다. I사장은 점장과 종업원에게도 주식은 나누었고, 모두 함께 회사를 만들어 사장하자, 그것이 목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