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의 시대 종교의 탄생과 철학의 시작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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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탄생과 철학의 시작 축의 시대』 카렌 암스트롱 / 정영목 옮김

6장 공감의 발견 [기원전 530년~450년경]

공자, 인의 나라를 찾아 떠나다
“열심히 터져나오지 않는 사람은 가르치지 않으며, 흥분이 부글거리지 않는 사람은 깨달음을 주지 않는다.”(p349)
“배우기를 싫어하지 않고 가르치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이 편찬한 것으로 그 스타일은 중국의 풍경화처럼 암시적이기 때문에 독자들은 말로 표현되지 않은 것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공자의 전망은 긴밀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일관성이 있지만 또한 그 주제들을 풀어 분리해내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다.
공자는 오랫동안 제후국의 행동을 관장했던 전통적인 제의를 무시한 것이 당대 중국에 만연한 무질서의 원인이라고 확신했다. 원래 예가 중용과 관용의 정신을 권장했지만, 현재 서로의 사리사욕에만 눈이 멀어 낡은 세계는 무너져가고 있었다. 과거의 가치를 대신할 새로운 가치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자는 과거에 잘 운용되었던 전통으로 돌아간다.
과거에는 제의가 폭력이나 복수의 위험을 억제했으며 전투의 잔혹함을 누그러뜨렸다. 이러한 제의가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공자는 군자의 역할을 재규정했는데, 이 규칙들은 가족, 정치, 군사, 사회 생활과 관련된 전통적인 제의에 규정되어 있었다. 공자는 옛것을 익혀서 새로운 것에 관한 앎을 얻는데 열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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