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습록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배울점, 느낀점, 독후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전습록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배울점, 느낀점, 독후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전습록은 왕양명(1472~1529)의 어록과 그가 제자 및 당시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를 모아놓은 책으로 왕양명의 학문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는 책이다.
‘傳習’이란 말은 [논어]의 ‘경전을 익혔는가’에서 딴 말이다. ‘傳’이란 경전에 대한 스승의 가르침을 뜻함으로 ‘傳習’이란 ‘경전에 대한 스승의 가르침을 익힌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왕양명은 明代 중엽시대의 학자이자 官僚(武官)로 활약했다. 明왕조는 유학을 官學으로 수용하고, 특히 宋學 (특히 朱子學)에 의거한 사상적 통일과 왕권의 절대화를 도모하였다. 이 결과 유학은 출세를 위한 과거의 도구로 전락하였으며, 當爲로서의 理는 절대화 되었다. 결국 명대의 주자학은 知的인 탐구를 버린 안이한 실천주의로 흘렀으며, 理의 절대화에 따라서 敎條主義로 변화하였다. 이처럼 주자학이 학계를 지배함에 따라 당대에 극성하였던 선불교는 상대적으로 쇠퇴하였다. 그러나 ‘心’의 본체 및 수행에 관한 선불교 이론은 여전히 중국인의 사상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유학자로서 왕양명의 학문적 노선은 宋代 新儒學의 두 갈래 중 程伊川, 주희의 [이학]과 대조를 程明道, 육상산의 [心學]의 편에 있다. 그는 聖學, 즉 유학을 心學이라고 규정하였다. 그는 유학의 道統이된 嘵․ 舜․ 禹로부터 孔子로 계승되고 曾子로 이어졌으며, 다시 孟子와 朱子, 정명도, 육상산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양명학의 철학사상은 다음 네 가지 명제로 압축된다.
첫째, “내 마음이 바로 理이다” 이것은 주자의 “事事物物에는 일정한 理가 있다”라는 명제 에 대한 반성적 작업의 결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