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비 스트로스의 신화학 줄거리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조사분석

1. 레비 스트로스의 신화학 줄거리 요약, .hwp
2. 레비 스트로스의 신화학 줄거리 요약, .pdf
레비 스트로스의 신화학 줄거리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조사분석
Report
( 레비 스트로스의 신화학 줄거리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조사분석 )

[신화학]

1.레비 스트로쓰 안내
좌우파 간의 구별 없이 서양 백인 중심의 문화가치와 사고방식의 제국주의적 우위성에 대하여 감정적이거나 감상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인식론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비판의 문을 열게 된 사상가가 레비 스트로쓰이다. 1908년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태어나 파리에서 초등학교를 거쳐 1930년 파리대학에서 철학사와 법학사 학위를 받았다. 1935년(27세)부터 브라질의 상파울로대학의 사회학과 교수로 부임하여 카두베오족과 보로로족의 사회를 방문, 조사하기 시작했으며, 1949년 박사학위를 받은 논문 ‘친족의 기본구조’가 출판되어 프랑스학게와 사상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그의 학문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지질학에 대한 소년 시절부터의 관심과 마르크스의 방법론과 프로이트의 무의식 탐구라고 스스로 말하고 있다.마음의 심층이나 땅의 심층이나 겉에서 쉽게 안을 수 없는 그 비밀의 세계에 접근하기 위하여 ‘섬세의 질’을 연마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심층의 분석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은 그로 하여금 마르크스의 방법론에 귀를 기울이게 만든다. 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질학, 프로이트, 마르크스 이외에 철학적으로는 루소와 칸트, 사회학적으로는 뒤르켐과 모쓰, 언어학적으로는 소쉬르와 야콥슨, 인류학적으로는 보아스, 마리노우스키와 래드크리프-브라운 등을 선행지표로 삼아야 한다. 주요 저서로는 친족의 기본구조(1949년), 슬픈 열대(1950년), 구조인류학(1958년), 야생의 사고(1962년), 신화학1-날것과 익힌 것(1964년), 신화학2-꿀에서 재까지(1965년), 신화학3-식사예절의 기원(1968년), 신화학4-벌거벗은 인간(1971년), 멀어진 시선(1984년), 보다,듣다,읽다(1993년)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