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늙은 창녀의 노래 요약 및 줄거리, 감상문, 느낀점, 나의소감 조사분석 )
먼저, 책에 제시된 문제부터 생각해 보자면 ‘늙은 창녀’ 혹은, 그녀의 ‘매춘 행위’에서 바로 종교적 의미성을 찾을 수 있느냐 없느냐 이다. 여기서, 종교적 의미성을 알아보자면 매춘 혹은 창녀의 시초가 이루어진 사원창부의 종교적 의식에서 그가 가진 종교적 의미성을 알 수 있었다.
「매춘 혹은 창녀의 시초는 사원창부의 종교적 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사원창부는 처녀무녀들과 함께 신전에서 일하는 콰디쉬투나 콰딜투, 쿨마쉬투라는 제 2그룹의 여성들로서 도시국가의 지배자나 혹은 무당과 성관계를 가짐으로써, 매년 되풀이되는 식물의 재생을 상징적으로 재현했다. 이들은 매우 존경받는 위치였으며 그들의 행위 역시 신성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또 밀리타(풍요의 여신)의 신전에서 자신에게 은화를 던지는 남자와 성행위를 가지는데 이를 신에게 최초의 결실을 바치는 종교적 행위로 보았다. 고대이집트․페니키아․아시리아․페르시아 등에도 같은 형태의 풍습이 있어 사원의 재정을 충당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은 흔히들 알고 있는 사실로 요즘 말하는 공창3)의 시작이 여기서부터 이다.」1)1) 늙은 창녀의 노래- 매매춘 http://cafe.naver.com/happynlifereport.cafeiframe_url=/ArticleRead.nhn%
3Farticleid=18558
위에 인용해 온 말처럼, 종교적 의미성이란 생산,자람,재생 등과 같은 신성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늙은 창녀’에게나 그녀의 ‘매춘 행위’에서는 이러한 의미의 종교적 의미성을 찾기 어렵다. 그렇다면, 그녀가 가졌던 ‘아이’는 어떨까 내 생각에는 사산아(死産兒)에게 종교적 의미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