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대 금속기술의 특징 및 역사와 주조술 조판술의 적용 및 기능 조사분석

1. 세종시대 금속기술의 특징 및 역사와 .hwp
2. 세종시대 금속기술의 특징 및 역사와 .pdf
세종시대 금속기술의 특징 및 역사와 주조술 조판술의 적용 및 기능 조사분석
Report
( 세종시대 금속기술의 특징 및 역사와 주조술 조판술의 적용 및 기능 조사분석 )

목 차

들어가며

1. 세종시대의 금속활자
1) 경자자
2) 초주 갑인자

2. 주조술과 조판술
1). 주조술
2). 조판술
3) 조립식 조판과 인출

- 들어가며 -

세종(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금속을 보 면 금속활자를 꼽을 수 있다. 과가 신소 재 공학부로 금속을 다루는 우리 과에 게는 적합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금속 활자는 1234년 고려시대 때 세계에서 최초로 발명했다. 이것은 서양의 구텐베 르크가 발명한 금속활자보다 200년이나 앞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무 구정광대다라니경”은 710년경에 만들어 졌는데 이것은 세계 최고의 목판 인쇄 물로 알려진 일본의 불경보다 50년 이 상 앞선 것이다.
금속활자가 탄생한 것도 목판 인쇄술에서 비롯된 기술의 발달에서 나온 것이다. 1234년 처음으로 금속활자로 “고금상정예문”이란 책을 찍어냈다는 기록이 있지만 이 인쇄물은 현재 전해지지 않는다. 현재 남아 있는 금속활자 인쇄물중 가장 오래 된 것은 “직지심경”이다.
금속활자가 발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대의 청동기 기술을 시작으로 한 고려 때까지의 청동기 기술, 특히 종을 만들던 기술이 있었기 때문이다. 고려시대 발달한 금속활자는 조선에까지 이어져 태종과 세종 때는 발전된 기술로 새로운 활자를 만들어 책을 인쇄해 내는 데 성공했다. 조선시대의 금속활자 기술을 보면 주조술과 조판술을 바탕으로 보다 발전된 인쇄술을 만들었다. 세종시대의 금속활자를 살펴보자.

1. 세종시대의 금속활자
◆ 경자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