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라보레이션의 의미
위키백과에 따르면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란 모두 일하는 , 협력하는 것 이라는 의미로 공동 출연, 경연, 합작, 공동 작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즉, 콜라보레이션은 서로 다른 두 브랜드가 만나 각각의 브랜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콜라보레이션은 차별화와 브랜드 가치확장, 그리고 브랜드 변화와 혁신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여 최근 국내에서도 서로 다른 분야의 브랜드와 브랜드, 또는 디자이너 간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은 단순히 같이 일하고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 혹은 디자이너가 만나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일을 말한다. 공동의 이익을 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생산프로모션마케팅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협력이다.
콜라보레이션의 핵심은 서로 다른 개성의 브랜드, 혹은 협업하는 양자가 가진 강점이 최대한 발휘돼야 하며, 서로 강점을 잘 부각시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백화점이나 패션브랜드 매장에서 마네킹에게 옷만 잘 입히는 게 아니라 액세서리가방구두 등 모든 아이템을 제대로 갖춰주는 것과 마찬가지다. 하나의 옷이나 아이템이 튀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이 어우러진 조화, 그리고 함께 작업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2.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1) 브랜드 X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기본이 되는 콜라보레이션의 형태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기억될 LG 싸이언의 프라다폰을 들 수 있다.
명품브랜드가 대중시장으로 확산되면서 누구나 큰 기쁨을 주는 작은 사치를 즐기고 싶어 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탄생한 것으로 PRADA의 ‘명품’이라는 이미지와 LG전자의 터치폰 기술이 만나 가치 이상의 명품을 추구했다. 고가임에도 프라다폰은 100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프리미엄폰으로 입지를 탄탄히 구축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