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었다. 춘궁기(春窮期), 또는 맥령기(麥嶺期)라고도 한다. 최근에는 경제성장과 함께 농가소득도 늘어나 보릿고개라는 말이 실감이 나지 않으나, 일제강점기에서는 두말할 나위 없고 8 ·15광복 후 195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연례행사처럼 찾아들던 농촌의 빈곤상(貧困相)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러한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만큼 우리의 경제사정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다. 일제의 식민지에서 있던 이 나라가 단지 20~30년 사이에 일인당 국민소득 100,000불이 넘어간다는 것은 세계 역사적으로 사례조차 찾기 힘든 기적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기적을 세계인들이 한강의 기적이라 부르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으며 이는 1988년 올림픽을 계기로 정점에 달했다. 이 과정을 살펴본다면 1960년대 경제개발 계획을 선두로 해서 우리나라의 경제 개발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4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후진국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 중진국을 거쳐 선진국 대열에 들어갈 수 있는 위치에 까지 왔다. 비록 이러한 경제개발을 추진하는 과정 속에서 수많은 문제점이 양산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 결과 90년대 후반 우리는 IMF사태를 겪어야만 하였으며 또한 요즘의 우리경제도 과거에 양산되었던 문제들 때문에 고전하고 있는 것이다.
....
20세기 한국 경제의 특징과 역사발전 및 성공요인 과 성공전략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20세기 한국 경제의 특징과 역사발전 및 성공요인 과 성공전략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Ⅰ. 서 론
한국 경제는 1960년대 이후 고도성장을 추진하여 왔다. 세계 10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