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다이어트 경험을 통해 본 몸의 정치학

1. 여성의 다이어트 경험을 통해 본 몸의 .hwp
2. 여성의 다이어트 경험을 통해 본 몸의 .pdf
여성의 다이어트 경험을 통해 본 몸의 정치학
여성의 다이어트 경험을 통해 본 몸의 정치학

1. 외모의 양극화를 통한 성차의 사회 문화적 형성

성별을 구분 짓는 암호와 상징의 의미는 사회화 과정에서 꾸준한 기대와 학습을 통해 획득되며, 성별에 다른 사회적 지위의 차가 클수록 이러한 암호와 상장들이 나타내는 성차는 매우 크다.
이에 따라 성별에 따라 겉모습을 양극화시키는 사회화 과정은 성별의 차이를 점차 극대화하여 그것을 남녀 모두에게 체화시키게 된다.
성별에 따른 사회적 정체성을 획득하고 전반적인 사회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이 사회가 부과하는 외모의 성별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야 하며, 여성과 남성의 외모에서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되는 분명한 성별 차이야말로 성적 매력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되어 왔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여성다운 외모 가꾸기 를 둘러싼 사회적 압력과 여성들의 노력을 살펴보고 그러한 외모 관리 실천의 시대적 양상과 변화를 배경으로 하여 다이어트 라는 외모 관리 방법이 보편화되었다.

2. 여성적 외모의 역사적 변화

1) 여성=육체 의 여성 혐오 전통과 미(美) 의 권력화

① 과거 여성들은 잠재적 가능성을 모두 거세당한 채 육체적 존재로만 환원되어 정신과 이성의 가치가 절대적 우위를 차지해온 역사 속에서 정신, 이성의 담지자를 자처해 온 남성들에 의해 열등한 성으로 규정되어 혐오와 차별의 대상이 되어 왔다.
② 가부장제 사회와 역사 속에서도 남성들이 선호하는 이상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는 여성들의 경우 남성들로부터 사회적 인정과 보상을 받음으로써 한층 안정된 정체감을 확보할 수 있으며, 때때로 여성들에게는 철저하게 접근이 차단되었던 높은 사회적 지위에 오를 수 있는 기회를 잡기도 했으며, 클레오파트라, 양귀비 등의 역사적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③ 19세기 서구 유럽에서 여성들에게 제시된 이상적인 외모의 기준은 정숙함과 모성을 갖추면서도 남성들에게 성적으로 매력적인 이미지가 몸에 투사된 형태인 코르셋을 착용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