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의 치료 및 관리법

1. 당뇨의 치료 및 관리법.hwp
2. 당뇨의 치료 및 관리법.pdf
당뇨의 치료 및 관리법
당뇨의 치료 및 관리법

1. 적절한 운동으로 혈당 내리기

당뇨병의 치료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식사를 제한한다는 것이 중요한 일이나, 식사요법만으로 일관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올바른 식사요법을 실천하면서 동시에 몸을 활동시키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량과 근력의 저하가 일어나 반대로 지방이 축적되어 인슬린의 수요량의 증대를 초래하게 된다.
당뇨병인 사람이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치료를 역행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본래 야위었거나 또는 먹는 것을 줄여서 감량하면 인슐린이 적어도 된다.
이런 계산이 성립될 것 같으나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다. 근육은 쓰지 않으면 위축되고 만다. 근육은 씀으로써 그 크기를 유지하고 또한 동시에 근육이야말로 혈당을 내리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혈당은 식사를 하면 올라가지만 올라간 혈당을 내리는 작용은 근육조직이 하는 것이다. 근육이 어떻게 포도당을 이용하느냐 하는 구조는 대단히 복잡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생략하지만 가만히 있을 때보다 근육을 활동시켰을 때가 포도당이 잘 소비된다는 것이 착인되어 있는 것이다.
즉 운동을 함으로써 인슐린이 절약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운동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아무에게나 좋다는 것은 아니다.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로서 주치의와 충분한 상의 끝에 하는 운동이 아니면 안된다.
실제로 운동직전의 혈당이 300 m7/df이상이라면 운동은 뒤로 미루는 것이 좋다.
또한 합병증의 유. 무, 심장이나 폐의 기능장해가 없는지, 그리고 운동경험의 유무등을 포함해서 전반적인 상태를 자세하게 주치의와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다.
아무리 가벼운 당뇨병이라 할지라도 운동의 종류에 따라서 부적당한 것도 있을 것이고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운동도 너무 지나치면 해를 가져 온다는 것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가벼운 조깅이 유효했다고 해서 당신에게도 딱 들어맞게 유효할 수는 없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