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문화의 주된 지적 유산들인 그리스-로마(Greaco-Roman) 및 유대-기독교의 전통들은 社會主義적 사상의 原形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다. 그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리이스, 로마, 유대, 기독교 역사상 가장 잘 알려진 시기는 부자와 빈자, 착취자와 피착취자들 사이의 격렬한 대립에 관한 이야기로 충만해 있기 때문이다.
플라톤의 국가론(Republic)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광범위한 철학적 사색 혹은 ‘유토피아’ 사상의 최초의 가장 훌륭한 사례로 간주되어도 좋을 것이다. 그 책에 상술되어있는 프로그램-사유재산제‧ 가족제도‧ 기타 私生活보장(혹은 ‘이기주의’)의 폐기, 정치적 기능에 따른 합리적 위계질서의 확립, 덕망있고 이타적인 출신의 지배자 창출에 관한 최우선의 관심 등-은 후대의 유토피아적 사색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다.
플라톤의 모델은 그같은 영향을 행사한 유일한 모델은 결코 아니었다. 플라톤이 친숙하였고 그의 이론들을 거기에서 발전시킨 그리스의 여러 도시 국가들, 특히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언제나 매력적인 사례들을 제공해 왔다. 그리스의 도시국가, 혹은 폴리스(polis)가 그 시민으로 하여금 시민적‧ 정치적 (political이란 낱말은 polis라는 낱말에서 유래했다) 문제들에 완전히 참여하도록 유도한 특별한 방식은 하나의 강력한 理想으로 존속해 왔다. 그리스의 정치철학자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적 공동체, 즉 폴리스에의 참여를 통해서만 인간성의 잠재력은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일부 무정부주의자를 예외로 한 근대의 모든 社會主義者들은 다양한 형태로, 폴리스의 활기찬 이해관계․공동체관과 상호관계에 관한 관념을 회상-진정 능가-할 수 있는 근대적 제도의 창조를 바라고 있었다.
2. 기독교 문화와 사회주의
....
해방이전의근대주의의수용과정과그특색 해방 이전의 근대주의의 수용과정과 그 특색
---中․日을 통한 서구 근대지식체제와의 교류를 중심으로--
Ⅰ.문제의 제기
Ⅱ.근대주의의 형성과 中․日로의 전파
Ⅲ.한국의 지식체제와 근대주의의 수용
Ⅳ.근대주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