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화의 출범 과정과 영향

1. EURO화의 출범 과정과 영향.hwp
2. EURO화의 출범 과정과 영향.pdf
EURO화의 출범 과정과 영향
EURO화의 출범 과정과 영향

1. EMU와 EURO

많은 사람들이 EMU를 통화통합 또는 통화동맹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정식명칭은 유럽경제통화통합(European Economic and Monetary Union)이다.
따라서 EMU의 출범은 단순히 단일통화의 출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화폐 단일화를 통한 진정한 단일시장으로의 통합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용어를 만든 유럽인들의 의중을 떠나서 EMU가 실제적으로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역시 통화의 단일화라고 볼 수 있다. EMU에 참가해 단일통화를 도입하는 국가들은 독일, 프랑스, 벨기에, 룩셈브르크,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칼, 핀란드 등 11개 EU 회원국이다. 이들 국가들은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규정된 물가, 부채, 이자율, 적자, 환율 등의 요건을 충촉시켜 EMU 참가 자격을 얻었다. EU회원국 중 EMU 불참한 4개국은 영국, 덴마크, 스웨덴, 그리스이며 영국 등 3개국은 국내사정으로 인해 가입을 미루고 있고 그리스의 경우 참가자격을 못 갖춰 가입이 연기된 바 있다.
EURO는 바로 EMU 참가 11개국이 99년 1월 도입된 단일통화의 이름으로 EURO는 2002년 1월 전까지는 서류상의 화폐로만 존재하며 신용거래 등에 사용되고, 2002년 1월부터 지폐와 주화의 형태로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였다.

2. EURO의 등장이유

EU의 15개국이 무역을 한다는 것은 국가간의 무역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통합으로 인해 국가간의 국경이 없으므로 모든 자본과 노동 등의 생산요소들이 한나라 안에서와 같이 원활하게 돌아다니는 것이다. 그런데 예를 들어 만일 서울과 경기도가 별개의 화폐를 사용하고 있다면 얼마나 불편하겠는가 경기도 물건을 살 때마다 서울 사람은 환전을 해야 하며, 그때마다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유럽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