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 두리틀과 함께 (창의적 재량활동)
본시주제 : 두리틀 기초 기능 익히고, 간단한 프로그래밍 하기
대 상 : 6학년 3반 (남 15명, 여 14명, 총 29명)
일 시 :
장 소 :
수 업 자 :
지도교사
실습부장
교 감
교 장
초등학교
가. 단원명: 두리틀과 함께
나. 들어가며
컴퓨터교육은 크게 컴퓨터과학교육, 컴퓨터소양교육, 컴퓨터활용교육으로 구분된다. 이들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컴퓨터교육은 응용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가르치는 컴퓨터소양교육이다. 즉 윈도우로 대표되는 OS를 가르치거나,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응용프로그램을 가르치는 교육을 말한다. 이는 컴퓨터교육의 외재적 가치에 해당한다. 또한, 컴퓨터를 매체로서 교육에 활용 하는 컴퓨터활용교육(ICT 활용교육)도 최근 중시되고는 있으나, 역시 컴퓨터교육의 외재적 가치에 해당한다.
결론적으로 컴퓨터교육을 내재적으로 정당화 할 수 있는 교육은 ‘컴퓨터과학교육’이다. 컴퓨터과학교육은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가르치는 컴퓨터교육으로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설계,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보안, 소프트웨어 설계, 인공 지능, 컴퓨터의 한계, 정보 시스템 등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초중등 교육에서의 과학이나 수학 교육과정이 포괄하지 못하는 중요한 주제 및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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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지도안] 6)재량(컴퓨터)-‘스크래치’ 프로그램 배우기 6)재량(컴퓨터)-‘스크래치’ 프로그램 배우기
재량(컴퓨터)과 교수․학습 과정안
수 업 자
단 원
‘스크래치’ 프로그램 배우기
주 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일 시
6학년 1반
장소 및 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Programming
How did the
Programming Language
was invented
목 차
☞ 프로그래밍언어의 계보
☞ 시대별 프로그래밍 언어소개
☞ 기타 언어들의 특징
☞ 팀원소개
☞ 참고한 사이트 및 도서
프
로
그
래
밍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