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활동량이 많아지고 신체는 급격히 성장하나, 각 부위의 성장 속도에 차이가 있어 체형이 불균형하게 형성되기도 하고, 남녀별로 성장에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이 시기는 심리․정서적인 발달 특성상 자아 개념이 형성되어 자신의 외모와 옷차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므로, 의복을 통하여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커진다. 따라서 아동에게 옷, 모자, 신발 등 의복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이 가진 의복을 검토하고 판단하며 적절히 활용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의생활에 대한 주체성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한다. 또 자신의 신체 성장이나 상황에 맞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하는 것은 활동을 편리하게 할 뿐만 아니라 위생적, 심리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자신의 옷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일은 자기 관리 능력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생활을 이해하고 바르게 영위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또 옷의 올바른 정리와 보관, 간단한 수선은 옷을 새 옷 같이 오래 유지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막아 자원 절약과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하고, 그 방법과 내용을 익혀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한다.
가정생활 영역인 옷 입히기와 관리하기 단원에서는 두 가지 주요 학습 목표를 배운다.
첫째, 옷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여 자신에게 맞는 옷차림을 할 수 있다.
둘째, 옷의 정리와 보관, 수선을 통하여 자신의 옷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