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직무수행계획서란
공무원·공사 등의 정부기관에 입사지원 하려면, 직무수행계획서는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언제부턴가 이력서·자기소개서·경력증명서 등의 입사지원 지원 목록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전자의 것들은 취업희망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작성해 보았고 작성요령과 서식 등이 인터넷에 많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직무수행계획서’는 관련 자료는 물론이고 샘플조차 구하기 힘들어, 많은 분들이 막막해하십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직무계획서의 정의와 의미를 짚어보고, 작성법과 주의사항 등을 서술해보고자 합니다.
2.1. 직무수행계획서의 의미
직무수행계획서의 ‘직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적 정의를 보면,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 ‘맡은 일’로 순화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당신을 해당 직책에 임명한다면, 당신은 어떠한 방식으로 맡을 일을 할 것입니까’ 라는 질문에 답하는 정도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직무계획서의 내용 또한 ‘내가 해당 직책을 맡으면, 나는 어떠한 비전을 담아, 무슨 일들을, 언제까지 진행하겠습니다’ 라는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2.2. 직무수행계획서의 내용
일목요연한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에 따라, 작성자의 경력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평가위원들이 직무수행계획서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을 살펴보고, 계획서에 꼭 담아야할 사항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가위원들이 확인하는 주요 사항은, △첫째, 취업하고자 하는 기관에 관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 △둘째, 담당할 업무에 대한 이해도는 충분한가 △셋째, 담당 업무에 대한 고유한 비전,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로 압축되겠습니다. 따라서 직무수행계획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겠습니다.
△ 표제부의 ‘직무수행계획서’라는 제목
△ 지원분야 및 성명과 연락처, Email주소 등 인적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