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2.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pdf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태내발달의 첫번째 단계, 난체기

난체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정은 최종 월경 첫날부터 약 2주 후에 이러나고 수정된 뒤 수정란은 36시간 내에 빠른 세포분열기로 들어갑니다.

난자가 세포분열을 계속하면서 나팔관 아래로 내려가 약 3~4일 후에 자궁에 도착하게 되지요. 다시 3~4일을 떠다니다가 자궁벽에 착상하기까지의 2주간을

난체기 라고 합니다. 수정란은 자궁 내막에 착상을 하게 되는데요, 이 때 자궁 내막은 수정란이 안전하게 머물 수 있도록 적절하게 부풀어 오른답니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지 않고 난관, 난소, 자궁경부 등 자궁 안에서 착상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자궁 외 임신 을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아이는 충분히 자랄 수 없고 결국 유산을 하게 되거나 난관 파열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태내발달의 두번째 단계, 배아기

배아기는 수정 후 약 2~8주 사이에 해당되는 시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중요한 신체기관과 신경계가 형성이 됩니다. 배아기 말 무렵에는

심장과 뇌 등 순환계와 신경계가 기능을 하게 되고, 양수 주머니, 태반, 탯줄 등도 생깁니다.

수정 후 6주가 될 무렵엔 뇌에 혈액이 공급이 됩니다.

이 시기는 태내 환경의 영향에 가장 민감한 시기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출생 결함은 임신기간에서 결정적 시기인 첫 3개월 동안 일어나고,결함의 정도가 심한 배아는 이 시기를 넘기지 못하고 자연 유산이 됩니다..

이 무렵 여성은 무언가를 자각을 하게 됩니다. 여성의 신체 태아의 존재에 대해 적응해 가는 시기로 두통, 구토, 피로감 등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태내발달의 마지막 단계, 태아기

태아기는 8주 이후 출생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기관형성보다는 성장이 주를 이룹니다. 신체조직이 급속도로 발달하기 시작하고,

모체(여성의 몸)는 자궁이 확대되고 점차 모유를 만들 준비를 하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