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음악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1. 태교음악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hwp
2. 태교음악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pdf
태교음악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태교음악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태아가 엄마의 자궁 안에 있을 때, 태아의 지능과 성격 등 전인적 기본토대가 결정된다. 더욱이 엄마의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은 엔도르핀1)1) 동물의 뇌 등에서 추출되는 모르핀과 같은 진통효과를 가지는 물질의 총칭.
을 형성하게 되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며, 엄마의 기분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최근 태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모든 기관과 조직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고 지각작용까지 하는 하나의 완벽한 인간 생명체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또한 임신 5개월에서 6개월에 완성되는 내이기관은 엄마 내부, 외부의 소리를 온전히 들을 수 있게 하므로, 임신 5개월부터는 태교음악을 할 수 있다.
태교음악이 태아와 임산부에게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는데 도움을 주고 태아의 인지능력을 키워 태어나면서부터 성장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감정이 풍부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기를 낳기 원한다면 태교음악은 임산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2)2) 최희정, 같은 논문, p. 22.

(1)임산부
음악적 경험은 임산부의 정서에 큰 영향을 주며 임산부가 어떤 음악을 듣고 그 음악에서 어떤 것을 느끼느냐에 따라 태아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손가락을 사용해서 연주하는 악기는 인간의 지적 및 정신적 활동에 필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대뇌의 중요한 영역분야에서 눈과 귀처럼 개척 구실을 한다. 임산부가 좋아하고 즐겨서 연주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3)3) 이은경, 같은 논문, p.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