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기(프로이드) : 생의 첫 해를 구강기(출생 1년 ~ 1년 반)라하며 모든 리비도의 작용이 입 부위에 있다. 구강기에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거나 과잉 충족을 하게 되면 구강기 고착적 행동이 유발된다.
+ 기본적 신뢰 대 불신(에릭슨) : 기본적인 신뢰감과 불신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 하는데 기초가 된다.
↳ 부모님 아래 2남의 막내로 태어나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사랑을 받고 자라며 신뢰감을 느껴 긍정적인 성격과 개념이 잡히고, 너무 과잉 사랑을 베풀지도 않으신 덕분에 원만하게 자라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2. 초기 아동기 (프로이드 - 항문기, 에릭슨 - 자율성 대 수치)
+ 항문기(프로이드) : 배변훈련 시기로 배변 훈련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은 경우 방종 등의 성격유형으로 발전할 수 있다.
+ 자율성 대 수치(에릭슨) : 배변 실수를 하거나 신체적인 통제가 잘 안되고 자조기능이 미숙해지는 등 사회적 기대에 대해 적절한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면 수치심이나 회의감이 발달한다.
↳ 2세 때는 누구나 그렇듯 기저귀를 차면서 생활하면서 배변에 대해 별 생각없이 기저귀에 실례를 하면 부모님께서 정리해주시고는 했다. 하지만 3세 때부터 부모님이 직접 화장실에 대한 개념과 이용방법 등을 잘 가르쳐 주셔서 역시 어떠한 이상성격 없이 자라날 수 있었다.
3. 학령 전기 (프로이드 - 남근기, 에릭슨 - 주도성 대 죄의식)
+ 남근기(프로이드) : 성기가 성감대가 되어가는 시기로 자신의 성기에 주로 관심을 갖는 시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