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결 중심 가족치료의 이론의 배경
이 모델은 1970년대의 MRI 단기가족치료센터에서 함께 일하던 드 세이저와 그의 부인인 김인수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이들은 1978년 Milwaukee에 단기 가족치료센터를 세우고 전략적 접근의 단기가족치료 모델에서 파생된 해결중심 모델을 발전시켰다. 드 세이저는 에릭슨으로부터 가치, 철학, 기술, 전략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서, 문제의 원인이 되는 부적응을 교정하거나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고 내담자가 치료에 가지고 오는 것과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라고 여겼다.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자로서 다른 주목할 만한 인물은 립칙과 와이너 데이비스이다. 립칙은 치료자의 치료적 질문을 개발하는데 기여하였다.
오헬론도 빼놓을수 없는 치료자이다. 오헬론도 역시 에릭슨에 의해 훈련을 받았으며 드세이저와 김인수는 이상의 가정과 전제 가치,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치료모델의 기본 원리를 구성하고, 다음 원리들에 입각하여 접근한다.
①병리적인 것, 문제, 잘못된 것 대신에 성공한 것과 성공하게 된 구체적인 방법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둔다.
....
해결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 본 자료는 해결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해결중심치료에 대한 이해(해결중심치료의 발달 배경, 해결중심치료의 철학과 가정, 해결중심상담과 문제 중심 상담의 비교),
해결중심치료와 목회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