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행동양식이 정상적 기준에서 벗어난 것을 일컫는다. 영유아기는 빠른 속도로 발달하기 때문에 발달 규준을 참조하지 않고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정확히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신체적지적 발달 그리고 성격과 사회성의 발달 양상을 정확히 아는 것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은 영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더 큰 사회적 문제나 문제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즉, 영유아기에 겪게 되는 영유아의 외면적내면적 적응행동 문제는 영유아기 자체에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따라서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발생하면 그 원인을 규명하여 근본적개별적인 지도대책을 세우고 해결해나가야 하며, 그 과정에는 질책이나 거부, 금지보다는 수용과 허용을 통한 공감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한편, 인간의 행동은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데,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이해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영유아의 공격 행동은 영유아의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욕구불만의 표현으로 볼 수 있지만 공격 행동이 학습되고 강화되어 나타난 것으로 볼 수도 있으며, 일상생활의 도전에 대한 자연스런 반응이라는 관점에서 설명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나 부모는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느 한 가지 기준을 적용하기보다는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 환경, 개별적인 특성, 주위 상황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절충적이고 종합적인 입장에서 이해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