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당히 낮은 1차에너지 가격으로 에너지효율과 절약은 정책결정자나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전반적인 에너지공급과 이용 체인을 통하여 효율개선에 대한 잠재력은 엄청나며, 이같은 잠재력 실현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세계 전체적으로는 1차에너지의 겨우 35% 정도만이 유용한 최종에너지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전환 공급 및 최종이용 단계에서 낭비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예를 들어 대규모 업무용 빌딩에서 환기와 냉난방을 “인텔리전트” 시스템으로 바꾸면, 에너지이용을 최소한 50% 줄일 수 있다.
에너지효율 정책의 장기적인 핵심요인은 지구온난화 같은 환경상의 우려와 석유 가스자원의 고갈과 같은 안정적인 공급문이다. 개도국에서의 에너지효율 개선은 투자제약을 경감시킬 수가 있다.
WEC 에너지효율 위원회는 국가간 에너지효율 정보 및 경험의 교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보다 에너지 효율적인 경제 개발은 우리 모두의 과제이며, WEC는 이러한 과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일한 토론마당과 네트웍을 제공한다.
이 위원회는 세계적인 에너지효율 추세를 모니터하고 에너지효율 정책과 지표간의 상호작용을 평가한다. 현재까지 입증된 결과를 보면 에너지공급의 부족이나 경제적으로 수용불가능한 에너지가격이 특정 시장상황에서는 에너지효율 투자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인데, 캘리포니아와 브라질의 최근 사태에서 그것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