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식산업이란
인간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 주류 등을 통해서 그 욕구를 직접 충족시키기 위한 인적서비스가 연출되어지고, 때로는 분위기가 있는 휴식공간까지 제공되어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얻게 해 주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외식산업이란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산업을 뜻하며 식사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전적 의미로 본다면 밖에서 식사를 하며 이뤄지는 서비스 전반적인 사업영역을 외식산업이라 칭한다.
외식이란 우리가 알기로 집 밖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말 하지만 정확히 외식이란 용어와 한께 중식. 내식이라는 말이함께 이뤄 진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외식이란 조리의 시설. 조리를 하는 사람. 음식물을 섭취하는 사람 모두가 집 밖에서 이뤄지는 것을 통칭한다. 중식이란 밖에 있는 조리 시설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음식을 만들고 조리하여 집안에 있는 음식물 섭취자들이 먹는 것을 중식이라 한다. 내식이란 조리의 시설, 조리하는 사람 음식물을 섭취하는 사람 모두가 집안에 존재하여 있을때를 내식이라 통칭한다.
이렇듯 같은 음식을 만들고 먹는것 조차 조금은 다른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상기해야 한다.
외식산업은 1980년대 부터 우리나라도 하나의 산업 군으로 형성되어 외식사업을 격상시켜 외식산업이라 부르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