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론 - 단기금융시장의 정의

1. [경제] 투자론 - 단기금융시장의 정의.hwp
2. [경제] 투자론 - 단기금융시장의 정의.pdf
[경제] 투자론 - 단기금융시장의 정의
단기금융시장의 정의

단기금융시장이란 만기가 1년 미만인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기업의 운전자금에 충당할 단기자금이 조달되는 시장을 일컫는 말이며 화폐시장이라고도 한다. 설비자금의 조달을 위한 장기금융시장(자본시장) 에 대응하는 용어로 주로 융자 기간이 2-3개월에서 1년 미만인 것을 가리킨다. 주로 정부, 금융기관, 우량기업 등 자금 거래 규모가 크고 신용도가 높은 거래자들이 일시적으로 현금이 부족하거나 과잉 상태에 있을 때 과부족을 조절하는 시장으로 자금 도매시장의 성격이 강하다.

단기 금융시장이 발달하면 거래자들은 장래의 지출에 대비해 보유해야 할 현금량을 줄일 수 있다. 즉 현금 보유대신 단기라도 자금을 놀려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금리는 시장참여자들의 자금 사정을 반영하여 수시로 변동된다. 따라서 시중 자금시장을 굴절 없이 전달해주는 ‘자금경보기’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금리변동은 금융기관의 자금 조달비용 등에 영향을 미쳐 금융기관의 대출량이나 대출금리를 변동시키고, 장기금융시장 금리까지 움직여 금융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국내의 단기금융시장은 콜시장, 기업어음, 환매채, CD, 상업어음, 재정증권시장 등으로 나누어진다. 상품별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기업어음이 가장 높고 콜 시장과 재정증권시장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기업어음(Commercial papaer)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단기의 무담보 단명어음으로서 한국에서는 기업어음이라 하여 금리자율화정책에 따라 국내 우량기업이 금융시장 실세금리수준으로 어음을 발행하고 있는데, 금융회사가 이를 인수하여 일반고객에게 매출하고 있다.

어음기간은 270일 이내이며, 액면금액은 2000만원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자율은 연 40%이내에서 투자기간의 구분없이, 발행기업의 신용도 및 실세금리의 변동에 따른 변동금리가 적용되나, 중도해약의 경우 양도성 예금증서(CD)보다 높은 해지수수료를 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