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만성 정신분열증환자[만성 정신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지지를 통한 자존감 향상 및 사회복귀의지 고취 - 단일체계설계를 중심으로

1. [사회복지조사론] 만성 정신분열증환자.hwp
2. [사회복지조사론] 만성 정신분열증환자.pdf
[사회복지조사론] 만성 정신분열증환자[만성 정신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지지를 통한 자존감 향상 및 사회복귀의지 고취 - 단일체계설계를 중심으로
만성 정신분열증환자(만성 정신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지지를
통한 자존감 향상 및 사회복귀의지 고취
-단일체계설계를 중심으로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정신분열증은 정신질환의 유형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정신분열증의 전형적인 경로는 발병과 잠복의 주기적인 반복이다. 대부분의 경우 일단 발병하여 병을 앓으면 심각한 주증상이 사라졌다 하더라도 발병 이전의 기능 상태로 돌아오지 못하는 것이 특성이며, 여러 가지 기능 면에서 서서히 점점 저 악화된다. 병의 증상 자체는 정신의학적 치료만 받으면 시간이 경과할수록 호전되지만, 반면에 사회기능은 더욱 심히 악화된다.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빈번하게 입원과 퇴원을 되풀이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상태는 기능약화와 장기치료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제기하게 되는 경우까지 이를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정신분열증 환자의 심리․정서적 상태를 개별적으로 파악하고, 특히 개별적인 심리사회적 지지를 통하여 향후, 사회복귀 및 사회재활을 할 수 있도록 환자의 의지를 고취시키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열증의 이해
1) 만성과 급성의 의미
대부분의 질병은 일반적으로 병의 진행 과정과 치료,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된다.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정신질환 DSM-Ⅳ에서는 발병임을 기준으로 하여 2년이 경과되었을 때를 만성으로 규정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