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훌륭한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력, 전문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인격, 애정, 경험, 열의, 사명감 등의 품성적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외에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특성으로 따뜻함, 민감성, 신축성, 정직성, 성실성, 솔직성, 유머 감각, 개인차의 수용, 건강, 활동력, 동정심, 자기수용, 정서적 안정감, 노력, 지속성, 창의성 등을 제시하였다.
매우 어렵고 힘들 뿐더러 기능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태도가 필요하다
1) 건 강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흔히 아동의 에너지수준은 성인의 에너지수준을 훨씬 능가한다. 건강한 씨름선수에게 4살된 남아가 행동하는대로 하루종일 따라 하도록 시험해 본 결과, 오히려 어른이 먼저 지쳐버리고 말았다는 일화에서 볼 수 있듯이, 아동의 활동에너지수준은 상당히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