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은 20세기 초 비엔나에서 Sigmund Freud(1856-1939)가 시작해 그 후 80여년에 걸쳐 융(C. G. Jung), 애들러(A. Adler),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 에릭 프롬(E. Fromm), 그리고 에릭슨(E. H. Erikson) 등의 후학들이 고치고 다듬어 발전시켜오는 동안에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사업학, 사회학, 문학, 예술, 인류학, 경제학, 아동심리학, 범죄학, 철학, 교육학, 비교종교학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전무후무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심리학은 다음의 세가지 전제를 토대로 출발한다.
① 무의식이 존재한다. 마음의 정상적병적 기능 모두에서 무의식적 과정이 의식적과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②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우연한 것이 아니며, 모두 주로 무의식적 동기가 인간이 오늘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행하느냐 하는 것은 모두가 다 과거에 경험했던 여러가지 일들의 영향을 받아 또는 그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③ 인간은 최소의 노력을 들여 최대의 효과, 즉 불쾌를 최소로 피하고 쾌락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심리작용을 나타낸다.
(1) 정신의 구성
프로이드의 초기 인격이론에 있어 인간의 정신이 의식(conscious), 전의식(preconsci-
....
[사회복지실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사회복지실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목 차
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기본개념
3. 마음의 구조
4. 성격의 구조
5. 심리성적 발달단계
Ⅱ.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