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요
의학과 정보산업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른 고령화의 진전으로 우리나라에도 노인인구의 증가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노령화는 인간의 신체를 퇴화시키는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키는데 치매, 중풍, 만성질환의 증상을 갖는 노인인구의 증가도 병행하는 추세라 하겠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한 노인들의 활동제한은 곧 부양자의 사회생활과 경제활동 제한으로 가족들의 급격한 삶의 질이 저하되는 문제를 낳는다.
우리나라의 복지정책 중 노인복지에 대한 국가의 정책이 활성화되면서 많은 노인복지기관들이 설립되고 있다. 특히 보호와 요양을 필요로 하는 치매, 중풍,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노인들과 가족들의 편의를 고려한 제반시설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심신기능회복을 위한 재활 프로그램의 활성화,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확보, 쾌적한 환경을 위한 시설유지 비용조달 등의 효율적인 노인복지시설의 운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연구의 대상으로 이미 개설을 하여 운영되고 있는 노인종합복지센터인 전남 장성에 위치한 프란치스꼬의 집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리의 노인은 연령이 만 65세이상인 자를 말하는데 이미 2008년 현재 전체인구의 10.3%인 5,016,026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인인구는 2020년에는 15.6%인 7,701,125명으로 추정되어(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06) 우리나라도 고령화를 지나 고령 사회로 되어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현상은 노인들의 경제문제, 건강문제, 심리문제, 여가문제등 노인문제가 점차 사회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