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재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은 특정 요보학생의 치료활동과 교육효과의 증대를 위한 일반 학생의 복지활동으로 나눌 수 있겠으나 이 양자를 다 포함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부적응 문제를 치료 예방하기 위해 모든 학생을 상대로 사회사업의 재접근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 학교, 부모, 지역사회를 연계체계로 하여 손상된 기능 회복과 자아실현으로 최대의 학습효과와 건전한 인격을 형성토록 돕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 학교사회사업은 전통적으로 교육적 사명에 그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개개 학생들의 이익을 위해 부모와 교사 및 아동 간의 생산적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대처능력이 교육기관의 요구와 자원에 잘 융화되지 못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관심을 갖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학교사회사업은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목적
①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사회정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