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음식문화 -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1. 동남아시아 음식문화 - 베트남, 인도네.hwp
2. 동남아시아 음식문화 - 베트남, 인도네.pdf
동남아시아 음식문화 -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동남아시아 음식문화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동남아시아라는 말을 떠올렸을 때 처음 드는 생각은 우리나라와 같은 아시아이면서 또 기후도 많이 다르고 섬나라가 대부분인 더운 지역을 생각하게 된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쌀을 주식으로 하는 공통점이 있지만 다른 종류의 쌀을 먹는 것과 그에 따른 식생활문화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 또 기후로 인해 달라지는 음식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조사하기로 하였다. 동남아시아는 인도차이나반도와 그 남동쪽에 분포하는 말레이제도로 구성되며, 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타이·미얀마·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필리핀·브루나이 등이 포함된다. 자연적으로는 ‘몬순아시아’ 지역을 이루어 고대부터 많은 민족국가와 전통문화가 번영한 지역이었으나, 구미 제국의 식민지가 되면서, 각국이 자국의 영토만을 의식하여 왔기 때문에 ‘동남아시아’라는 지역 전체의 호칭은 제2차 세계대전 무렵부터 일반화되었다.
동남아시아의 음식문화의 공통점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다른 나라 주변국가와 식민 지배를 한 나라들의 영향을 많이 받은 음식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주로 영향을 준 나라로는 중국, 인도, 프랑스 등이 있다. 기후적으로 온대기후와 열대기후가 혼합되어있으므로 농경이 발달하여 주식으로 쌀을 먹으며 향신료와 짜고 매운 자극적인 양념이 발달하고, 바다와 근접해있기 때문에 해산물이 풍부하다.
본론
첫 번째로 쌀국수가 유명한 베트남의 음식문화를 살펴보자.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 동부에 있는 나라로 열대몬순기후를 가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