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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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차례

Ⅰ. 시대적 배경
Ⅱ. 음악사적 흐름
Ⅲ. 초기 르네상스
1. 15세기 영국음악
2. 독일의 음악
3. 루터교의 음악
4. 버간디 음악(Burgundian Music)
5. 네덜란드 악파( Netherlands School)
Ⅳ. 르네상스 절정기 16세기
1. 역사적 배경
2. 로마 카톨릭 교회의 음악
3. 종교개혁의 음악
4. 반종교개혁(Trinity 종교 회의) 이후의 흐름
5. 르네상스시대의 세속음악
6. 마드리갈
(1) 영국의 마드리갈
(2) 독일의 마드리갈
7. 프랑스 샹송
8. 16세기 기악곡
Ⅴ. 후기르네상스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 16세기 중반 이후의 음악
Ⅵ. 르네상스 음악의 특성

Renaissance (1430-1600)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생활과 그 성취물들에 집중되고, 천상이나 지옥의 내세같은 것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사회상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4C에 이르러 로마 교황의 중심세력이 쇠퇴하는 징조가 나타나고 봉건제도의 붕괴와 도시중심의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했으며 도시생활이 발달된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인간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 하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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