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관련 - 화장품의 화학성분

1. 화학관련 - 화장품의 화학성분.hwp
2. 화학관련 - 화장품의 화학성분.pdf
화학관련 - 화장품의 화학성분
화학이 이용되는 분야는 우리주변에 너무나도 넓은 범위에 존재하고 있다. 그 많은 분야중에서 하나를 고르기란 쉽지가 않았다. 그래서 나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올해 대학생이 돼서 학교생활도 신기하고 재미있지만, 대학생이기전에 여자라면 자신을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아지게 되고 그중에서도 화장품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났다. 많은 여성들이 화장을 하고 많은 종류의 화장품을 매일 바르고 있지만, 화장품의 성분이나 사용하는 목적이 단지 미적인 아름다움을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일 것이다. 그래서 이 기회를 통해 매일 쓰는 화장품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써보기 위해 화학을 이용해 만들어진 화장품을 주제로 정하였다.
우리는 여러 가지 미(美)를 추구한다. 그 중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외관의 아름다움은 단연 으뜸가는 관심의 대상이다. 화려한 화장품 광고에 나오는 유명 연예인이나 미녀들의 아름다운 피부는 뭇 여성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됨은 물론 남성들의 눈길도 끌고 있다. ‘내 피부도 영원히 젊은 시절의 윤기와 탄력을 유지하는 방법이 없을까’ 이는 고금을 막론하고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 중 하나일 것이다. 과학적으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피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피부는 우리 몸을 보호하며, 신경 끝이 묻혀 있어 접촉, 통증, 뜨겁거나 차가움, 진동 등을 느끼는 감각기능을 갖고 있다. 그 밖에 체온의 조절과 유지, 비타민 D의 합성, 외부 물질의 흡수 및 체내 성분의 휘발 제어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적인 면에서 우리의 외모는 피부가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피부의 이처럼 다양한 기능은 피부의 복잡한 구조 때문에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