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우리는 마케팅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 같은 직접적으로 소비되는 것 이외에도 기업 이미지 등과 같은 비 물질적인 것의 마케팅에 까지 마케팅의 영향력은 점차적으로 커져 가고 있다. 그러한 수많은 마케팅들 중에 본2조는 현재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프리미엄 마케팅”을 채택하였다.
현재 많은 제품을 마케팅을 하는 것에 있어서 프리미엄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그녀의 프리미엄’ ‘프리미엄 디지털 카메라’등의 광고 문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점점 프리미엄 마케팅은 활성화 되고 다양화 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프리미엄 시장 속에서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반응에 대한 의문점이 생겼고,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을 어떠한 기준을 통해 구매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프리미엄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사실 프리미엄 마케팅은 귀족 마케팅으로 시작하여 여러 가지 마케팅과 유사한 면이 있고, 그 범위가 광범위 하다. 때로는 귀족 마케팅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때로는 생산측면에서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높은 가격을 받는 것을 프리미엄 마케팅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때문에 우리는 프리미엄 마케팅을 생산측면으로 보아 ‘다른 제품에 비해 브랜드, 디자인, 가격 등을 보다 고급화 시켜 판매하는 전략’ 다소 제한적 정의를 가지고 연구하였다.
프리미엄 마케팅의 성공 요인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은 돈을 벌어서 의식주 해결하기
급급했던 시대를 지나 의식주의 해결보다는 자신의 정체성이나 자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 된 나만의 개성과 가치를
갖고자 하는 심리가 제품 소비에까지 투영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와 함께
명품의 브랜드가 기존의 제품과는 다르게 조금 싼 가격으로 상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