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소개
1. 가격의 개념과 특성 - 가격은 파괴력이 크다.
가격은 쉽게 바꿀 수 있지만, 가격 이미지는 쉽게 바꿀 수 없다.
이마트는 다른 유통업체보다 싼 가격 을, 롯데마트는 통큰 제품 브랜드를 앞세운 상품 기획 을 강조하고 있다. 두 대형마트가 상이한 시장 전략을 선명하게 드러내며 본격적인 가격 대(對) 상품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이마트의 가격 인하 정책이나 롯데마트의 상품 기획 정책이나 목적은 하나다. 바로 고객의 시선을 끌고 마트에 오게 하는 것이다.
롯데마트는 상품 기획을 강조했다. 똑같이 고객을 모으는 것이 목표지만, 자신들이 3개월~1년 동안 상품을 기획해 만들어 그 상품을 사러 오는 고객이 다른 상품도 사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통큰 치킨 , 통큰 LED 등이 그런 것이다. 이런 기획으로 롯데마트는 손님 끌기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통큰 치킨 이 나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작년 12월 9일부터 1주일간 고객은 그 전주보다 12.4% 늘었다.
사실 저가 상품은 롯데마트보다 이마트가 더 많은데 실제로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은 롯데마트가 많다. 하지만 롯데마트는 통큰 치킨 이나 통큰 LED 처럼 파격적인 가격으로 이슈를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장기적으로 볼 때 민감한 이슈들이 나올 수 있겠지만, 마케팅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2. 개별가격의 결정 - 가격의 목표는 원가를 커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지각한 가치만큼을 받는 것이다.
롯데마트의 준거가격 결정 방법 : 제조업체와의 납품가격 협상과 주변 동업계 대비 최저가를 목표로 하여 해당지역 상권의 시장조사를 거쳐 판매가격을 정한다.(해당지역 상권이나 경쟁점의 상태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비슷한 가격으로 결정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