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와 텔레비전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강

1. 잡지와 텔레비전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hwp
2. 잡지와 텔레비전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pdf
잡지와 텔레비전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강
잡지와 텔레비전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강

1. 서론
서점의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수두룩한 복근에 관한 책들, 길 건너 보이는 멋진 몸매의 남성과 여성이 그려진 피트니스클럽의 표지판, 심지어 대학 내 개설된 다이어트관련 교양과목들. 현대사회에서 다이어트는 연예인들의 미용이나 운동선수들의 체중관리 같은 먼 얘기가 아닌 우리의 사회문화속의 일부분이 되었다.
작년(2010) 취업 포탈 잡코리아에서 이삼십대의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본인의 다이어트 필요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조사자의 87.5%가 스스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들이 본인이 다이어트를 해야하는 이유로 꼽은 순위 1위가 미용목적(40.5%)였다. 2위가 체력과 건강을 위해(40.1%)였는데, 다이어트라 하면 미용이 주로 떠오르기에 미용목적이 압도적이여서 1위와 2위의 간극이 클 것 이라는 예상과는 달랐다1)1) 이는 직장인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이라는 조사자가 포함이 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위에서도 볼 수 있듯 다이어트가 단순히 미용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서 이글에서는 다이어트를 살빼기, 날씬한 몸, 연예인같은 몸매 만들기라는 정의에다 포괄적으로 건강, 튼튼한 몸, 식습관 이라는 면까지 포함하겠다.
사람의 몸 이라는 개념 자체가 매우 시각적 요소이다. S라인, V라인, 王자, 11자형 복근모두 글자이지만 시각적으로 쉽게 연상이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시각적 요소의 의존도가 큰 매체인 텔레비전과 잡지에서 어떻게 다이어트라는 주제를 대중에게 전달하는지, 대중은 어떻게 자극을 받아서 행동변화(다이어트 및 운동의 시작)를 일으키는지를 살펴보겠다.

2.본론

2.1-이상적인 체형(아이돌가수 배우 패션모델등)이 매체에 등장하는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