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여가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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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여가론에 대해서
1. 여가제약
여가활동을 제한하는 힘으로서 자신에게 작용하는 내적인 심리 상태나 특성 또는 성격과 외적인 환경을 의미하며 여가장벽이라고도 한다. 즉, 여가제약은 여가의 참가와 즐거움억제 또는 방해하는 요소이다.
종류로는 인간내적, 대인적, 구조적 제약이 있다.
2.강요된 여가
실업상태의 사람이나 저속득의 퇴직한 사람들의 경우, 외관상 많은 자유시간을 지니지만 진정한 여가를 누리고 있다고 할 순 없다.
1.개개인의 성향과 그들이 수행한 여가활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ex)군대, 학교
2.사람들이 자신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계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물적토대를 박탈당한 상황과 동일
ex)장기간 실직
3.여가의 3요소
시간, 활동, 의지
4.여가의 3가지 국면
긴장완화, 오락재미, 인성개발
5.여가와 위락
오늘날의 여가의 보편적 의미는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재량시간’일 것이다. 위락은 재구축, 재충전, 재저장을 위해 사용되는 시간을 말한다. 즉, 위락은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워지게하여 처음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위해 활용되는 시간이다. 그러나 여가는 이와 같은 편익 모두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보다 고상하며 고차원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여가는 ‘여가 자체를 위해서 참여하는 활동’ 으로서의 의미를 내포.
여가는 본질적으로 내면의 세계이다. 즉, 여가는 여가를 실천하는 개인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으로써 여러 가지 외부적 형태로 표출될 수 있다.
6.여가의 개념적 이해
Aristotle
아리스토텔레스의 여가에 대한 개념인 고전적, 개념적 관념이다. 그는 공공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여가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라는 플라톤의 견해에 동의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가를 향유함으로써 개인의 이상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벗을 가질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행복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는 여가와 사고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여가만이 참다운 우정을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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