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은 선택의 학문이다. 하지만 경제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선택하라고 지시하지는 않는다. 선택의 결과를 예측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이다.
[2. 애덤 스미스의 재림(再臨)]
스미스의 사상이 오늘날 대개 정치적 보수주의와 연관지어지는 것은 아이러니컬하다. 스미스는 생존 당시 과격론자였다.
스미스가 발견해 낸 인간의 공통적 욕구, 혹은 성향은 스미스 경제 분석의 바탕이 되고, 고전학파 경제학의 기초를 이룬다.
1. 모든 인간은 보다 잘 살고 싶어한다. : 개선욕구
2. 자기가 가진 것을 남의 것과 바꾸고 싶어하는 욕구 : 교역 본능
우리가 저녁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빵 제조업자들의 박애심 덕분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의 돈벌이에 대한 관심 덕분이다.
공익을 추구하려는 의도도 없고 자신이 공익에 얼마나 이바지하는지조차 모르는 이,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도모하는 이는 그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려 의도하지 않았던 부수적 결실도 얻게 된다.
이 보이지 않는 손은 경제적 조화를 담당하는 진정한 지휘자와도 같은 자유방임시장(free market) 체제를 의미한다.
보이지 않는 손은 투입된 재료보다 더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 내지 못할 경우 생산을 중단하게 만든다.
고전(古典)이란 누구가 읽었기를 바라지만 읽기는 싫은 책 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
죽은경제학자의살아있는아이디어를읽고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읽고...
솔직히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 잘 이해 안 된다. 경제 지식서가 어렵다는 것... 별로 공감이 안 간다는 소리다. 우리 학교 경제 경영학과 교수님들..
죽은경제학자의살아있는아이디어서평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읽고...
솔직히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 잘 이해 안 된다. 경제 지식서가 어렵다는 것... 별로 공감이 안 간다는 소리다. 우리 학교 경제 경영학과 교수님들..
죽은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1~8까지) 1. 공경에 처한 경제학자들
경제학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과거 경제학의 발전을 이뤄냈던 애덤스미스, 마르크스, 케인스 등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간단한 소개와 이야기가..
죽은경제학자의살아있는아이디어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 지음 | 이승환 옮김 | 김영사
우리는 항상 경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경제가 어렵다. 경기가 좋지 않아 장사가 잘 되지 않는다. 특히 IMF체제라는 혹독한 시..
[서평]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를 읽고 Ⅰ. 서론
1. 이 책을 선정하게 된 동기
2,3. 이 책이 제시하는 내용및 도입
Ⅱ. 본론
1. 책의 줄거리 요약
2. 책에 대한 나의 평가
3.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
Ⅲ. 결론
1. 책에 대한 나의 생각및 느낌
Ⅰ...
_'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_' 를 읽고
I. 서론
경제학원론을 재수강하면서 어느정도 경제학을 공부하고 다시 수강한다고 생각하였으나, 아직은 모자
란 점이 많은 점을 느낀다. 부끄럽지만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경제학 공부를 수험 목적으..
죽은경제학자들의살아있는아이디어3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경제학은 가장 난해하고 어려운 학문 중의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경제학을 모른다면 선거에
나온 후보들의 공약을 이해할 수 없기에 제대로 투표도 할 수 없고 신문을 보..
미시경제학 독후감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읽고 미시경제학 독후감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읽고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책의 구성에는 각 경제학자들이 주장한 아이디어들이 있었다. 애덤스미스, 멜서스, 데이비드, 존스튜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