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간 연합과 장애물로써의 정치적 문제와 이슈

1.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간 연합과 장.hwp
2.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간 연합과 장.pdf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간 연합과 장애물로써의 정치적 문제와 이슈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간 연합과 장애물로써의 정치적 문제와 이슈

1. 복잡한 대결구조 (Multiple confrotation)

이 지역내의 軍事的, 歷史的 대결 구조는 유럽에서의 경우와는 달리 순수한 동서 대결 이상의 형태를 띠고 있다. 즉 역사적 요인과 영토문제, 사상문제에 있어서 서로 복합적인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선 근본적으로 중국, 베트남, 북한, 캄보디아, 라오스 등의 共産,社會主義 陣營과 여타의 資本主義 陣營의 대결 구조가 형성되어 있으며 동유럽 공산권이 급격하게 붕괴한 이후에도 이 지역의 국가들은 별반 다른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뿐만아니라 韓中 修交등으로 복잡한 관계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또한 공산권 내에서도 중국과 구소련의 대결 및 중국과 월남의 관계, 월남과 캄보디아 관계등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대만과 중국관계, 홍콩이양후의 문제등 해결되어야할 기본적인 과제들이 너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영토문제도 복잡하여 대만과 일본, 일본과 한국, 일본과 러시아 일본과 중국등의 일본에 관하여 많은 영토분쟁이 남아 있다.
이러한 복잡하고도 해결하기 어려운 대결구조 속에서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해 낸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간의 분쟁 가능성이 오히려 각국에 새로운 분쟁해결 및 완화 메카니즘에 대한 필요성의 인지도를 증대시켜 공동체 탄생의 강도를 증가 시키며, 유럽 공동체도 이러한 이유에서 발전해 왔다는 견해도 없지는 않다.

2. 리더십의 問題

國際 政治,經濟 秩序 속에서 안정된 규칙의 창출은 패권의 문제를 하나의 제약 요인으로 언급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