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가상 기억장치

1. 컴퓨터의 가상 기억장치.hwp
2. 컴퓨터의 가상 기억장치.pdf
컴퓨터의 가상 기억장치
컴퓨터의 가상 기억장치

1. 들어가며

컴퓨터의 가상기억장치의 개념은 Atlas 컴퓨터시스템에서 처음 나타났다. 이러한 가상기억장치를 구현하는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방법은 페이지 기법과 세그먼트기법이다
◎ 페이지 기법(PAGING) : 블럭의 크기가 동일한 고정된 크기로 가상 기억장소를 구성하는 방법
◎ 세그먼트기법(SEGMENTATION) : 블럭의 크기가 다른 가변적인 크기로 가상기억장소를 구성하는 방법

2. 가상기억장치의 개념

- 실행 프로세스가 참조하는 주소를 가상주소(virtual address)
- 주기억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소를 실주소(real address)라 한다.
◉ 프로세스는 오직 가상주소만을 참조하지만, 그들은 실제로 실기억장치에서 실행되어야 하므로, 프로세스가 실행되면 가상주소는 실주소에 사상되어야 한다.
◉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가상주소를 실주소로 바꾸는 절차를 동적주소 변환(DAT:Dynamic Address Translation)이라고 하고 프로세스의 가상주소공간에서 연속인 주소가 실주소에서 연속일 필요가 없다는 인위적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는 프로시쥬어와 데이타가 실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할 것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

3. 블록사상

◎ 동적주소변환은 가상기억장소 위치가 현재 실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 하는지를 나타내 주는 주소변환사상을 유지해야한다.
◎ 정보를 블럭으로 분류하며 시스템은 여러 가상기억장소 블럭이 실기억 장치의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만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블럭사상이 필요하게 된다.
◎ 블럭사상 시스템의 주소는 이차원적으로 특정항목을 참조하기 위해 프로그램은 그 항목이 들어 있는 블럭과 그 블럭의 시작 부분으로부터 항목까지의 변위(displacement)를 지정한다.
- 각각의 프로세스는 실기억장치내의 시스템에 의해 유지되는 블럭사상 테이블을 가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