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억장치 인터리빙(storage interleaving)
- 기억장치 뱅크내에서는 어떤 한 부분이 호출되고 있으면 그 뱅크내의 다른 장소는 호출될 수 없기 때문에 인접한 메모리의 위치를 주기억 장치내의 다른 뱅크에 둠으로써 동시에 여러 곳을 호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이중인터리빙: 기억장치내에서 홀수번째 주소와 짝수번째 주소를 각각 서로 다른 기억장치 뱅크에 둠으로써 다른 뱅크에 있는 기억장치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재배치레지스터(relocation register)
- 프로그램을 동적으로 재배치시킬수 있도록 하는것으로 우선적으로 주기억장치 안에 있는 프로그램의 기준주소가 재배치 레지스터에 기록이 된다. 그리고 이 재배치 레지스터에 기록된 주소는 프로그램이 계속 실행되면서 각 주소들과 더해지게 되어 실제 주소가 생성되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기억장치 내의 어떤 곳에 옮겨지더라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3) 인터럽트와 폴링
- Polling : 어떤 하나의 장치가 독립적인 기능을 하는 다른 장치의 상태를 검사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기술 방법.
- Interrupt : 어떤 장치가 다른 장치의 작업을 잠시 중단시키고 자신의 상태를 알려주는 것.
(4) 버퍼링
- Buffer :입출력 데이타등의 정보를 전송할때 일시적인 데이타 저장 장소로 사용되는 기억장소의 일부이다.
-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타를 송신할 때 일어나는 시간 차이나 데이타의 흐름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저장장치.
- 단일버퍼에서는 채널이 데이타를 저장하는 동안에는 다른 데이타가 저장될 수가 없게 된다.
- 스풀링(Spooling)
....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특성, 경영과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특성, 경영과 정보시스템
목차
Ⅰ.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특성
1. 시스템의 개념 및 정의
2. 시스템의 종류
3.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와 특징
1) 하드웨어
2) 소프트웨어
3..
정보시스템의 개요 및 개발 시스템!
제 1 장 시스템의 개요
1.1 시스템의 기본 개념
1.1.1 시스템의 정의
어떤 목적을 위해서 하나 이상의 기능 요소가 어떤 특별한 목표를 함께 수행하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 요소, 처리, 구..
컴퓨터 아키텍쳐[computer architecture]에 관한 자료 computer architecture
1. computer architecture 란
명령어 세트의 구조, 프로세서, 메모리, I/O 등의 시스템 구성,
그리고 마이크로구조들을 포함한 전반적인 것을 지칭한다.
따라서 컴퓨터 구조를 공부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