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와 조직문화

1. 조직구조와 조직문화.hwp
2. 조직구조와 조직문화.pdf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1. 조직구조의 구성

-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또는 구조차원을 로빈스는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의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구성요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이와같은 분석은 부차적인 시스템화를 위한 다음과 같은 요소가 같이 고려되어야 한다.
* 공식적인 관계와 업무
* 서로 다른 부문 또는 인간에게 여러 가지 활동 혹은 과업을 할당하는 것 (분화)
* 분할된 활동 혹은 과업을 조정하는 방법 (통합)
* 조직내부에 있어서 권력, 권위, 계층의 관계 (권한시스템)
* 조직에 있어 인간의 활동과 관계를 지도하는 계획적이고 공식화된 시책, 절차, 통제 (관리시스템)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공식조직은 계획된 구조, 의도적으로 구성요소간의 합리적인 관계유형을 의미한다. 공식 구조에서는 권한과 책임, 공식화된 조직편제나 조직규정, 기능의 분화와 직위의 형성 등을 나타내주고 있다.
- 비공식조직은 조직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구조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 비공식집단의 구성원은 감정적 관계 및 개인적 접촉이다.
* 비공식집단의 구성원은 집단접촉의 과정에서 저마다 나름대로의 역할을 담당한다.
* 비공식적인 가치관, 규범, 기대 및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목표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분업구조와 분권화
- 분업구조는 조직의 목표를 세분화한 것으로 조직단위의 연결 또는 네트워크로 생각할 수 있다.
- 수직적 분화는 계층의 형성을 의미하며, 수평적 분화는 부문화의 형성을 의미한다.
- 위와 같은 분화 구조외에 의사결정의 권한을 집권화 시키거나 하위단위로 분산화 시키는 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대표적인 집권화 조직은 베버가 제시하고 있는 관료제 특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3) 계층구조와 권한관계
- 조직은 그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 각자의 과제 및 기능을 상호조정하기 위해서 상하간의 계층이 존재하게 되며, 이에 따라 조직은 계층구조를 가지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