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감기와 독감(인플루엔자)이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려면 우선 감기가 어떤 병인지부터 알 필요가 있다. 감기는 ‘병원체의 감염에 의한 상기도(上記道)의 급성 염증’이다. 즉 감기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돼 목이 붓는 병이다. 열이나 재채기, 콧물 등이 나오는 감기 증상은 실제로 목의 점막에서 병원체가 번식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합병증에 지나지 않는다. 감기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의 90%는 바이러스다.
특히 보통 감기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리노바이러스(rhinovirus)라고 부르는 타입이며, 리노바이러스는 다시 100종 정도로 세분화해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바이러스 외에도 감기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가 있다. 바로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클라미디아(chlamydia)(모두 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적 성질을 가진 미생물), 세균 등이다. 그밖에 알레르기나 추위가 감기와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메르스"와 신종바이러스에 대한 성경적 견해 2003년, 세계적으로 8,000여명의 감염자와 90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사스"(SARS)를 기억하는가?
2009년에 찾아온 "신종플루"(인플루엔자A바이러스)는 어떤가? 신종플루는 120,000명이라는 상상초월의 사망자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