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1.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hwp
2.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pdf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발달장애 연구)

1. 들어가며

과잉활동(hyperactivity)이란 종전에 주의산만하고 충동적인 아동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어 왔던 최소 대뇌장애 및 과잉활동을 포괄한다. 대뇌상의 매우 작은 기능장애로 인하여 활동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2. 아동기 과잉활동증의 증상

‧ 초기 발병단계에서는 불규칙적 수면과 나쁜 식사습관이 눈에 띄게 나타나며, 모든 일에 반항적이며 행동에 안정성이 크게 결여되어 있다.
‧ 주의기능에 큰 장애가 있고, 충동을 통제할 수 없고,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다.
‧ 훈육상의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 신경질을 부리고 야단 떠는 일이 많고, 혼자 놀지 못하며, 그리고 다른 친구나 형제와 어울리지 못한다.
‧ 한 가지 행동이 2분 이상 지속하는 일이 드물고, 안절부절못하며, 충동통제가 불가능하다.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이 요하는 과제를 수행할 때에는 더욱 불안해지고, 침착성을 상실한다. 학생의 경우 이석을 하는 일이 많다.
‧ 반윤리적인 행동을 하는 빈도가 높고, 학교에서는 과제수행을 게을리 한다. 파괴적 행동을 하는 성향이 있고, 가정에서는 쉽게 융화를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부정적 관계로만 보는 경향이 있다.
‧ 교실에서는 매우 분주하고, 말이 많고, 그리고 사교적 모임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며, 이로 인해서 좋지 못한 대인관계를 가지게 될 위험성도 매우 높다.
◦ ADD-H 아동의 주의결함 및 충동성은 학습 곤란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학습 장애와 ADD-H는 구분하기가 곤란함.
◦ ADD-H 아동들이 대인관계가 빈약한 것은 정상아동에 비해서 “대인지능(interperson- al intelligence) 혹은 사회적 사고능력이 부족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