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지방도시의 특징

1. 우리나라의 지방도시의 특징.hwp
2. 우리나라의 지방도시의 특징.pdf
우리나라의 지방도시의 특징
우리나라의 지방도시의 특징

1. 지방도시 낙후와 침체

우리 나라의 경우는 60년대부터 70년대 중반까지는 농촌이 빈곤했기 때문에 압출작용이 강했다. 70년대 중반이후는 공업화로 말미암아 도시의 흡인력이 강해 도시의 인구집중이 가속화되었다.
우리 나라의 인구 이동이 선진국형이 된 것도 부인하지 않으나 지방과 농추의 압출현상은 감소되었다 하더라도 아직도 농촌에 살기 어렵기 때문에 떠난다는 인구가 상당수 차지하고 있다.
농촌을 떠나는 이유로 경제적 요인과 교육적 요인을 꼽는 사람이 60%인 것을 참작한다면 역시 농촌과 지방은 살기 어려운 곳이라 할 것이다. 농촌에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 지방도시이고 지방도시가 일차로 농촌인구를 흡인해야 함에도 지방도시의 제반 기능이 미약하여 배후지역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한마디로 지방도시의 낙후와 침체는 곧 서울로의 이농현상을 촉진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농인구를 지방도시에서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서울직행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다.
지방도시는 공업이 위축되어 고용력 저하현상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고 있다. 우리 나라 제조업 전고용인원의 60%를 수도권에서 차지하고 나머지 40%가 지방의 몫이라 할 때 일자리가 얼마나 부족한가를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일자리가 없다 보니까 소득이 낮을 수밖에 없다. 지방의 1인당 소득이 전국 평균소득의 70%수준에 불과하여 대도시와의 소득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소득이 낮고 일자리가 없을 때 높은 소득을 위하여 농촌인구가 지방도시를 거치지 않고 서울에 곧바로 가는 것은 자연적 현상이다.
게다가 지방도시의 생활환경은 몹시 취약하다 주택의 경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하고 미흡하다. 지방도시 주택부족률이 평균 42.6%에 달해 대도시에 버금가는 형편이다. 주택의 질적 수준만 하더라도 입식부엌이 있는 주택이 서울은 69%인 데 비해 시급도시는 56%에 불과하다. 수세식 변소를 갖춘 주택은 서울이 71%, 시급도시는 55%에 불과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