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체육] 암벽등반의 유래 및 효과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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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체육] 암벽등반의 유래 및 효과에 대해서
Report - Sport climbing

1. 유래 스포츠 클라이밍은 1947년 구 소련의 코카서스 서부의 돔바이 자연 암벽에서 시작되었다. 인공 암벽은 처음에는 자연 암벽에서의 어려운 구간을 극복하기 위한 훈련을 위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인공 암벽 자체가 독립된 스포츠의 무대로 자리잡았다.오늘날의 인공 암벽은 최대한 자연 바위와 비슷한 조건으로 만들어 고난도 등반을 성공하기 위한 훈련 목적과 인공 암벽의 특징을 살려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한 스포츠 경기장으로 발전시키는 두 가지 흐름으로 구분되고 있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UIAA(Union Internationale des Associotions d Alpinisme)체제 아래서, 1988년 6월 5일~12일까지 미국 스노버드에서 11개국 40여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난이도 경기만으로 치른 첫 월드컵 대회를 개최했다. 1992년 UIAA 청소년 월드 챔피언십이 처음으로 순위제를 도입하였고, 최초의 유럽 대륙 챔피언십 대회가 같은 해 9월 18~20일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렸고, 아시아에서는 서울 88올림픽 체육관에서 12월 11~13일에 아시아 대륙 챔피언십이 최초로 열렸다.처음에는 속도와 난이도 경기만 치르다가 속도와 난이도를 합한 듀얼 종목이 추가되었으며, 1999년 최초의 국제 공인 볼더링 대회가 열리면서 점점 더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2. 경기종류
*난이도 경기
난이도 경기는 제한 시간 내에 도달한 높이를 겨루는 경기다. 선수는 아래에서 안전하게 확보되어 리드 방식으로 등반하면서 규정에 따라 퀵드로(안전 고리)에 순서대로 로프를 걸어가며 등반하다. 등반 제한 시간은 각 라운드의 루트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며 예선, 준결승, 결승 3라운드로 구성된다.

*속도 경기
속도 경기는 톱 로프로 확보된 상태에서 정해진 루트를 완등하는 속도를 겨루는 경기다. 선수 순위는 추락하지 않고 완등한 두 루트의 소요 시간을 합산해서 정하며, 결승전은 선수들이 두 루트에서 취득한 합산 시간에 의해 패자 탈락 방식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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