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의 의의
직무란 인사관리의 양대 연구대상의 하나로서, 인사관리의 출발점이자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직무에 대한 설계등은 인사관리의 핵심적 분야가 된다. 또한 직무는 인사관리의 개별 기능분야, 즉 인력확보, 인력개발, 인력보상, 인력유지, 인력방출 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2. 직무설계의 의의와 중요성
직무설계는 특별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과업들을 하나의 직무로 조직화하는 과정으로서 그 내용과 수행방법, 수행과정 등을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직무설계는 작업의 능률 및 생산성 향상이라는 조직의 경제적 목표달성과 직결되어 있을 뿐 만 아니라, 종업원의 직무만족, 모티베이션 향상 근로생활의 질 향상과 인간성 회복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산업화가 고도로 진전되면서 직무불만족, 노동의 소외현상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게 되면서 직무설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3. 직무설계 이론
이처럼 직무의 설계가 생산성 향상과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직무의 효율적인 설계에 관한 연구들이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직무전문화, 직무순환, 직무확대, 직무충실화 등의 이론과 기법들은 오늘날까지 직무설계에 시사하는 바들이 무척 크다고 할 수 있으나 모두 직무와 생산성간의 관계에 있어서 ‘개인간의 차이’라는 변수를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개인간의 차이를 고려해서 직무설계와 성과간의 관계를 보다 과학적으로 규명한 ‘직무특성이론’은 그 이론적 공헌이 무척 크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