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조직의 원칙이란 “지역사회조직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의 ‘올바른 행동에 관한규칙(Rule of right action)’, 즉 무엇이 ‘건전하고’ ‘좋은’ 지역사회조직이냐에 관한 가치판단을 의미한다.” 지역사회조직사업은 민주주의 국가와 사회에 있어서 시민들에 의한 조직적인 복지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것의 원칙도 민주적인 이념과 가치체계에 합당한 것이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지역사회조직사업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려고 했던 수많은 학자들이 지역사회조직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원칙들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조직이 사회사업의 방법으로 공인되기 훨씬 전인 1920년대에 맥클레나한(McClenahan)과 스테이너(Steiner)가 지역사회조직의 원칙을 설명하려고 시도한 바 있다.
1940년에는 캐시디(Florence G.Cassidy)가 전국사회사업회의에 제출한 지역사회조직연구위원회의 보고서에서 지역사회조직의 원칙에 관해 설명했는데, 이것은 후에 학자들이 이론정립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950년대부터 지역사회조직에 대한 원칙이 여러 학자들과 전문기관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이들 중에는 ① 지역사회조직의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관한 원칙, ② 지역사회조직의 일반적 성격에 관한 원칙, ③ 근린지역협의회에 관한 원칙, ④ 지역사회개발에 관한 원칙, ⑤ 지역사회조직의 실제에 관한 원칙 등이 있다.
이중 지역사회조직의 일반적인 원칙과 지역사회조직의 실제에 관한 원칙을 살펴 본 후 지역사회조직사업실천 개입을 위한 전략과 전술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2. 지역사회조직의 원칙
1) 지역사회조직의 일반적 원칙
(1) 맥닐(C. F. McNeil)의 견해
1954년부터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원칙에 대해 상세히 말하고 있는 맥닐의 견해는 다음과 같이 7개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