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구조이론들과 복수저장이론에서의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1. 기억구조에 관한 이론들과 복수저장이.hwp
2. 기억구조에 관한 이론들과 복수저장이.pdf
기억구조에 관한 이론들과 복수저장이론에서의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기억구조에 관한 이론들과 복수저장이론에서의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1. 기억구조에 관한 이론들

1) 정보처리수준이론
정보처리수준 이론은 제한된 정보처리용량이 정보처리의 수준에 맞추어 할당된다고 주장하며, 상이한 정보처리수준에 의해 제한된 처리용량을 지닌다고 보며, 기억의 구조가 단일한 것으로 간주한다.

2) 활성화 모델
정보의 빈도 또는 강도로 인식되고 있다. 즉 정보처리자의 노력에 의하여 정보처리용량을 다르게 할당한다.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정보처리용량의 제한은 주로 활성화된 전체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3) 복수저장이론
복수저장이론은 기억의 구조를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각 기억구조가 서로의 역할을 나누어 수행한다고 본다.
① 감각등록기 : 인간의 외부에서 입력된 정보를 오감을 통해 처음으로 보관하는 곳으로 정보처리과정을 통해서 여과하고 다음 단계인 단기기억으로 전달하여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단기기억 : 감각등록기에서 처리된 정보는 단기기억에 전달되어 정보처리 되는데, 단기기억은 감각등록기로부터 전달되어 온 정보와 장기기억에서 인출된 기존의 관련정보를 모두 모아서 해석하는 정보처리과정을 수행한다.
③ 장기기억 : 단기기억에서 적절히 정보처리가 이루어진 후 정보를 거의 무제한적으로 그리고 영구적으로 저장한다. 즉 장기기억은 정보를 저장하였다가 단기기억의 정보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인출하여 주고, 단기기억에서 충분한 정보처리가 이루어진 후에 이를 다시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기억구조이론, 기억구조, 복수저장이론, 단기기억, 장기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