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과 고용창출

1. 사회적기업과 고용창출.hwp
2. 사회적기업과 고용창출.pdf
사회적기업과 고용창출
사회적기업과 고용창출

사회적기업이 고용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다. 여기에 공정무역, 친환경사업과 실천과 나눔의 경영마인드가 어우러지면서 오늘날 고용창출과 사회복지실현의 대안이 되고 있다.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동시장에서 배제되는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은 노동정책 뿐만 아니라 복지정책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과거 소득보장과 함께 근로연계형 복지정책을 실시했지만 빈곤과 실업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각되는 모델이 ‘사회적기업’이다. 정부의 공공재원만으로 임금을 지급하던 과거의 공공근로 사업에 비해 이윤에 대한 배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근로의 동기가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또한 민간자원을 결합시킬 수 있다는 것도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회적기업의 개념은 1970년대 말 서유럽의 복지국가 위기론이 대두되면서 공공서비스 민영화와 함께 적극적인 노동정책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등장했다. 고실업구조의 장기화, 경기침체와 산업구조의 변화, 그리고 복지국가의 축소 등으로 새로운 일자리 사업으로 크게 확산되고 있다. 영국에는 5만 5천 개의 사회적기업이 있고, 유럽에서는 사회적기업 종사자가 1,0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증명되고 있는  셈이다.
....
사회적기업, 고용창출, 일자리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