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역_티베트어역 제명을 산스크리트어 원전 제명과 대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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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역_티베트어역 제명을 산스크리트어 원전 제명과 대조 연구
한역․티베트어역 제명을 산스크리트어
원전 제명과 대조 연구*

Ⅰ.들어가는 말

불전은 불교의 전래와 함께 각각 자국의 언어에 의해 역경이 되었다. 그리고 서구에서는 1900년을 전후하여 불교학 연구의 필요에 의해 많은 경․논이 번역되었다.
이들의 불전은 대장경의 이름으로 판각되어 인경되거나 혹은 단체명의 이름으로 활자에 의해 출판되었다.
이들의 역경 혹은 연구․번역사 중에서 중국의 역경사를 보면 여러 역경자들에 의해 역경의 질적인 면에 대한 고민과 그리고 문체에 대한 평가들을 목록, 전기, 經序 등에서 언급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역경은 2세기 후한시대부터1) 시작하여 수․당 시대까지 약 700여 년 동안 이루어졌다. 역경의 역사를 분기하면 고역, 구역 그리고 신역으로 대별된다. 고역시대는 구마라집 이전의 시대로서 안세고, 지루가참, 중국인 최초의 역경자 엄불조, 지겸 그리고 축법호 등에 의해 시작된 역경 시기를, 구역시대는 구마라집과 진제 등에 의해 역경된 시기를 그리고 신역시대는 번역 용어와 음사 표기들을 산스크리트 원전의 의미에 가깝게 하고자 새롭게 만들어 역경을 한 현장과 불공 등에 의해 역경된 시기를 각각 지칭한다.2)
이 역경자들 중에서 안세고, 지루가참, 지겸, 축법호를 고역시대를 대표하는 사대역경자로3) 그리고 구마라집, 진제, 현장, 불공을 구역과 신역시대를 대표하는 사대역경자로 칭하고 있다.
중국의 역경사 중에서 고역시대 후반기에 들어 역경의 질적인 면에 대한 문제의 표출로서 지겸과 유기난의 文(우아한 문체 중시)․質(내용 중시) 논쟁이 전개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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