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읽기 동기
읽기 부진 학생을 위한 읽기 교육의 내용은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할 필요가 있다.읽기 부진 학생들은 이미 읽기 학습에 실패한 경험이 있기에 학습된 무기력으로 이어지지 않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런 실패 경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일 기초가 되는 동기에 중점을 두고 읽기 교육에 접근해야 한다.
읽기 학습이나 읽기 활동을 고려해볼 때 학생들이 읽기 능력을 갖추려면 읽기를 하고 싶어해야하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하며 읽기를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읽기 교육의 내용은 읽기 동기, 읽기 기능, 읽기 수행으로 정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들 세 가지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면 읽기 학습 부진 학생들이 읽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그 중에서도 읽기 부진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가장 필요한 정의적 요인은 읽기 동기라고 생각한다. 읽기 부진을 넘어 장애에 이른다면 확실한 동기가 없이는 장애학생에게 읽기 교육을 시키는 것은 무모한 도전임에 틀림없다. 읽기 동기는 학생이 책을 읽고 싶게 하여 책을 읽게 만드는 기제이다. 책에 대한 관심과 읽기의 즐거움으로 읽기 행위에 빠져 들게 하는 구조화 된 심리작용이다. 이 읽기 동기는 그 자체를 직접 지도하여 형성할 수도 있겠지만 대개는 읽기 학습 과정이나 읽기 활동 속에서 형성하고 향상시키려고 한다. 읽기 동기의 형성과 향상이 읽기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서 오는 만족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지만 읽기를 통하여 즐거움을 갖게 되면 다시 읽고 싶어진다.
그래서 읽기 교육은 동기를 부여하여 읽기 활동을 완수하는 것보다는 성공적인 활동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교육해야 한다. 읽기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교육에서 먼저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 바로 이런 읽기 동기이다.
....